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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듣고 말하기] 자살예방교육 문제 및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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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자살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라고 명명한 교육의 종류는?

전문가 교육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

고위험군 교육

일반인 전체교육

 

2.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자신보다 상급자라면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맞는 것은?

상급자라면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모른 척 해준다.

해당 부서의 책임자에게 우려되는 정황을 알려 개입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상급자라면 자살에 대한 생각여부를 묻는 것이 어려워서 안 물어본다.

부대에서 사람들이 알게 되면 더 곤란하게 할 수 있어서 혼자만 알고 말하지 않는다.

 

3. 자살의 경고신호를 보인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혹시 지금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라고 직접적으로 물어본다.

힘내 시간 지나면 다 해결될 거야라고 말해 준다.

왜 이렇게 축 쳐져있어 오늘 술이나 한잔 할까?”라고 말한다.

죽는 건 뭐 아무나 하나? 너 죽을 용기라도 있어?”라고 물어본다.

 

4. ‘보기의 행동적 신호에서 본래 그 사람이 하던 행동들과 전혀 다른 행동을 한다면 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을 해야한다. 행동적 신호의 변화로 볼 수 없는 것은?

갑작스런 외모의 변화가 나타남

음주나 흡연이 갑작스럽게 증가함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됨

평소처럼 업무를 제대로 처리함

 

5. ‘듣기의 과정에서 적극적인 듣기의 올바른 예가 아닌 것은?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 태도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는다.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침묵이 가장 안 좋은 공감의 표현이다.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의 표현에는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있다.

 

6. ‘듣기에서 상대방의 괴로움에 대해 충분히 공감했다면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아주기 위한 질문으로 올바른 것은?

가족들을 생각하면 그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요?

누구나 사는 게 다 힘든데 그만한 일로 힘들어하세요?

부모님 생각해서 안 좋은 생각하지 말고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7. ‘듣기에서 상대방의 괴로움에 대해 충분히 공감했다면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아주기 위한 질문으로 바른 것은?

가족들을 생각하면 그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요?

부모님을 생각해서 안 좋은 생각하지 말고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요?

누구나 사는 게 다 힘든데 그만한 일로 힘들어하세요?

 

8. ‘말하기단계에서 우리가 해야 할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전에 자살을 시도해본 적이 있는지 확인한다.

진지하게 자살을 계획 중이라면, 심신의 안정을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갖도록 도와준다.

자살을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구체적으로 계획을 갖고 있는지 살펴본다.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과 질환의 여부를 확인한다.

 

9. 응급실에서 방문한 자살시도자에 대한 연구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자살시도자 중 52.6%가 음주 상태에서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으로는 정신과적 증상으로 인한 자살시도 비율이 31.7%로 가장 높았다.

응급실을 방문한 자살시도자 중 이전 자실시도 비율이 34.9%로 확인 되었다.

자살위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술을 권해서 대화를 시작한다.

 

10. 자살시도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이 아니다. 다음 중 자살에 이르는 과정 즉 자살의 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자살생각-자살시도-자살계획

자살시도-자살생각-자살계획

자살생각-자살계획-자살시도

자살계획-자살생각-자살시도

 

11. 중앙심리부검센터 연구에 따르면, 자살사망자의 92%가 자살하기 전에 자살의 경고신호를 보냈다고 한다. 다음 중 자살의 경고신호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자살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거나 암시하는 행동을 함

자살에 사용할 수단을 확보하는 등 자살계획을 세움

편지나 노트, SNS에 죽음과 관련된 내용을 적음

평소처럼 옷차림이나 청결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음

 

12. 중앙심리부검센터의 심리부검 면담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자살사망자의 생애 스트레스 시간은 3.9개가 있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트레스 시간은?

신체건강 문제

가족관련 문제

정신건강 문제

경제적 어려움

 

 

13. 생명지킴이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자살을 암시하는 경고신호를 인식한다.

실제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들어준다.

경고신호를 식별하고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살위기자가 도움 받을 수 있는 전문 서비스로 연결한다.

 

14. 생명지킴이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자살을 암시하는 경고신호를 인식한다.

실제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들어준다.

자살위기자가 도움 받을 수 있는 전문 서비스로 연결한다.

경고신호를 식별하고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5. 다음 중 도움이 되는 듣기로 맞는 것은?

들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문제를 축소하고 회피한다.

섣부른 해결책을 제시한다.

비밀보장을 약속한다.

 

16. 자살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확인하는 데 필수적이다. 다음 중 자살을 묻는 질문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어제 죽고 싶다고 했는데 혹시 지금 자살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요즘 표정도 어둡고, 말도 없어지고, 힘들어 보이는데 지금 자살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혹시 나쁜 생각이나 안 좋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17. 죽음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람들의 죽고 싶다는 외침은 반대로 살고 싶다는 구조요청 신호(SOS)라는 사실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사람은 동시에 살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감정을 양가감정 이라고 부른다. (O)

 

18. 자살은 특성상 예방이 유일한 대책이다. 따라서 자살위험에 있는 이들에게 적절한 대응을 하고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려면 국가적인 차원의 자살예방교육이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교육을 받은 사람을 OO지킴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자살예방법 제2조의2에도 명시되어 있는 OO지킴이는 생명지킴이를 말한다. (O)

 

19. 우리나라 자살은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며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이라크 전쟁에서 사망한 38,625명과 아프카니스탄 전쟁에서 사망한 14,719명 보다 2~5배가 더 많다. 이는 같은 기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2배가 넘는 수치이다. (O)

 

20. 동료가 자살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털어놓으면서 절대 다른 사람에게는 이야기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한다면 비밀을 지켜야한다. (X)

 

21.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나 상담을 받는 내용은 비밀보장이 안된다. (X)

 

22.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으면 민간보험에 가입이 되지 않는다.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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